차에도 종류가 상당히 많아요. 흔히 마시는 녹차부터 우롱차, 둥굴레차, 홍차 그리고 지금 알아볼 보이차 까지 그 종류가 엄청나게 다양하고 많이 있어요. 중국 사람들이 평생동안 매일 다른 차를 마셔도 죽을 때까지 모두 마셔볼 수 없을 뿐 아니라 그 이름 조차도 기억하지 못할 것이라고 하니 어마어마 하네요.
그 중에서도 최상품에 속한다는 보이차 드셔보셨나요? 10년전에 중국에 갔다가 현지 가이드께서 선물로 주셔서 한동안 즐겨마셨었는데 기분탓인지 몸이 건강해지는 느낌을 받았어요. 약차라고도 불리운다는 보이차, 자 그럼 보이차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참고로 오늘 내용은 위에 광고 보이시죠? 바로 차예마을 이라는 차 전문 사이트에서 찾아서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보이차?
보이차는 중국 운남성에서 나는 대엽종 쇄청모차(살청 후 햇빛에 말려 만든 찻잎)를 원료로 특정한 가공방법에 따라 만들어진 후발효차로 보이차생차와 보이차숙차가 있어요.
보이차 종류
보이차는 생차와 숙차 두 종류가 있는데 그 특징을 알고 원하는 차가 숙차인지 생차인지를 알아야 해요.
보이차 생차
운남성 대엽종 차나무 찻잎을 채엽해서 시들리기, 살청(덖음), 유념(비비기)등의 과정을 거친 후 햇볕에 자연건조한 모차(쇄청모차라함)를 증기를 쏘인 후 기계나 압제석을 이용해 눌러 성형해 나온 것이 생차예요. 이 생차가 완성된 이후 자연발효가 시작되죠.
보이차 숙차
생차 제다과정과 동일한 쇄청모차를 다시 90Cm정도로 쌓아두어 40일정도 악퇴발효공정을 추가로 거쳐 숙성을 시켜 나온 차로 이미 발효가 많이 진행된 보이차라고 할 수 있어요.
보이차의 이런 제다 특성에 따라 보이차생차는 생쾌한 맛과 더불어 쓰고 떫은 맛이 많고 보이차숙차는 비교적 떫은맛이 덜하고 부드러으면서 편안하고 순후하답니다(순후 : 온순하고 인정이 두텁다. 날씨가 적당하게 따뜻하고 좋다.)
처음 보이차를 마시는 분들은 일반적으로 몇 년 안된 생차보다는 숙차를 권하고 있어요. 보통은 쓰고 떫은 맛이 강한 생차보다는 부드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숙차가 무난하며 숙차를 드시면서 생차를 알아가시길 권하고 있어요. 숙차는 우렸을 때 탕색이 붉은 빛을 띄고 생차는 노란빛을 띄다가 세월에 따라 숙성 되면서 점차 붉은빛을 띄는 것이 특징이래요.
같은 숙차라도 상품에 따라 맛이나 향이 조금씩 드르기 때문에 한번 드셔보시고 이후 다른 차를 구매하셔서 드셔보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하네요.
가성비가 좋은 숙차로는 하관차창 2015년 8663, 2015년 7663, 2015년 합장보염긴차, 2016년 하관보이병차, 2014년 단합칠자병차 등이 있고 그 다음으로 하관차창 2005년 8663, 맹해차창 2015년 대익상산 등이 있어요.
간편하게 드실 수 있는 보이차로 소타차(5g 정도로 긴압된 작은 덩어리의 보이차)나 산차(덩어리로 긴압되지 않은 흩어진 찻잎의 보이차), 티백, 보이차가루(보이차분말) 형태의 스틱상품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보이차끓이는방법
보이차를 마시는 방법인데, 숙차는 100℃, 생차는 90~95℃의 물에 3~5g(티스픈 정도의 크기)을 떼어내어 첫 번째 부은 물은 바로 버리고(세차라고 해요)두 번째 부터 우려 드시면 되는데 우리는 시간은 5~15초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네요. 5~6회 거듭 우려서 드실 경우에는 시간을 조금 늘려서 우리시면 되요.
자사호를 이용한 보이차끓이는방법
1.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찻잔을 예열해야해요.
2. 자사호에 보이차 3~5g정도를 넣어 주세요.
3. 세차를 위해 첫 번째 찻물은 바로 버리세요.
4. 적당히 우린 후 거름망을 숙우에 올려 찻물을 내리세요.
5. 찻잔에 따라 눈으로 색을 한번, 코로 향을 한번, 혀로 맛을 한번 이렇게 드시면 되요.
표일배를 이용한 보이차끓이는방법
1. 표일배의 거름망에 찻잎과 뜨거운 물을 넣어주세요.
2. 차에 맞도록 적당히 우린 후 버튼을 눌러 찻물을 내리세요.
3. 차를 잔에 따라 드시면 끝.
휴대차통을 이용해 보이차끓이는방법
1. 거름망에 적당량의 찻잎을 넣으세요.
2. 끓인 물을 넣고 알맞은 시간을 우려내세요.
3. 적정 시간을 우려서 거꾸로 보관하세요(이유는 더 이상 찻잎을 우러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예요. 다시 우릴 때는 원래대로 세우면 편리하게 여러번 우려서 드실 수 있어요.)
이 외에도 보이차를 커다란 주전자에 끓이는방법도 있어요. 집에서 물처럼 드실 경우 이렇게 하면 좋은데 주전자에 물을 끓인 후 세차한 보이차를 주전자에 넣어서 우리세요. 이 때 종이거름망이나 인퓨저 등을 이용하면 편리해요.
Tip. 보이차는 보텅 긴압된 형태로 되어 있어 쪼개어 우려 드셔야 하는데 이 때 보이차칼 혹은 보이차송곳이 필요해요. 보이차칼은 끝이 뽀족한 송곳 형태로 되어 있어 보이차 표면을 비스듬하게 찔러 넣고 위아래 움직여 느슨하게 들뜨게 한 다음 손으로 뜯어내는 식으로 보이차를 쪼개면 되요. 한 번 쪼갤 때 여러번 우려 마실 양을 만들어 놓고 작은 차통에 담아 두셔도 좋아요.
보이차 보관방법
보이차는 후발효차이므로 발효가 잘 될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해 주세요. 직사광선을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이 좋아요(상온 20~30℃, 습도 45~75%)특히 냄새를 잘 흡수하기 때문에 냄새가 있는 장소는 절대 피해야해요.
냉장고나 베란다를 피해 주시고 거실이나 서재 등에 보관히시면 좋다고 하네요. 보관통은 통기가 되는 깨끗한 전통 옹기나 자사차통, 대나무 차통 또는 통풍이 되는 종이박스 등에 보관하셔도 된다고 하네요.
유통과정에서 임시로 사용한 비닐은 벗겨야 하고, 락앤락 처럼 밀폐 보관통은 사용하지 않는게 좋아요. 덥고 습하며 동시에 통풍이 안되는 곳은 보이차가 변질 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보이차효능
보이차는 체지방분해, 식욕억제, 내장지방감소, 콜레스테롤 개선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방송에서 가끔 보이차의 다이어트 효능에 대해 나오는데 이는 보이차에 들어있는 성분중 갈산 이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 갈산 성분이 체지방을 분해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데 국제학술지에서도 보이차 추출물에 함유된 갈산 성분은 항비만효과가 있다고 발표되기도 했어요. 국내에서도 2011년 한국영양학회지에서 비만인 성인 18명이 12주간 매일 보이차 추출물 1g과 1,800Kcal 의 음식을 섭취한 결과, 내장 지방이 평균 8.7% 감소했다고 발표한 적이 있어 다이어트를 원하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하지만, 다이어트보이차 한 잔에는 갈산이 1.06mg 정도 함유되어 있는데 효과를 보기위해 매일 35잔 정도를 마셔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ㅎㅎ 그래서 다이어트를 위해 보이차를 찾는 분들은 요즘 핫하다는 보이차다이어트 약을 드시나 봐요. 하루에 2알만 먹으면 보이차를 하루에 38잔 마신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이제 곧 휴가시즌이 돌아오는데 급히 의학의 힘에라도 의지해서 다이어트 하실 분이라면 http://storyall.tistory.com/225 여기 가셔서 상담신청 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보이차가 무엇인지, 보이차끓이는방법, 보이차효능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세계 3대명차 보이차, 몸에도 좋고 향과 맛도 좋다고 하니 하나 정도는 집에 쟁여두고 먹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나요?
'건강,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약 발암물질·발암 가능성 혈압약 이름 리스트, 식약처홈페이지 공개 (0) | 2018.08.07 |
---|---|
귀에 물빼기 가장 확실한 방법 (0) | 2018.07.17 |
보이차끓이는방법 제대로 알아야 보이차효능 얻을 수 있어요 (0) | 2018.06.18 |
편도 결석 빼는법 과 원인은 무엇일까? (0) | 2018.05.10 |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베스트7 (0) | 2018.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