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

보이차끓이는방법 제대로 알아야 보이차효능 얻을 수 있어요

2008년도 베이징 올림픽 관람하러 북경에 갔다가 현지 가이드분께 당시 10년된 보이차를 선물로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주시면서 보이차효능에 대해 설명해 주셨었는데 위장에 효능이 좋다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직도 보관하고 있는데 20년된 보이차가 되었네요.


보이차는 오래될 수록 그 가치가 높다고 하는데 수십만원에 거래가 되가도 한다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그럼 보이차가 어떤 효능이 있어서 이렇게 비싸게도 팔리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제대로 보이차끓이는법을 익혀서 제 맛을 느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차

보이치는 숙성시간이 길 수록 맛이 깊어집니다. 후발효차라고 하는데 중국 원난성 지역에서 티벳에 이르는 차마고도 지역의 소수 민족들이 즐겨 마시던 차입니다. 차마고도 교역의 거점 중 하나인 푸얼(보이)현에서 주로 거래가 되었다고 해서 보이차라고 이름이 붙여 졌습니다.

중국의 황제가 마시기 시작하면서 황제가 마시는 차로 더욱 유명해져 지금에 이르렀고 현재는 원래의 차부터 보이차가루, 보이차 티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마실 수 있도록 상품화 되었습니다.


보이차효능

보이차는 갈산, 카테킨, 캠페놀, 미리세틴, 아미노산이 주요 영양성분이라고 하네요.

1. 노화방지

비타민E성분과 카테킨 성분이 몸속 유해한 기름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어 인체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변비예방

장의 활동을 도와주는 성분이 들이있어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 장 활동을 활발히 해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3. 고혈압

보이차는 혈관을 이완시켜주고 노부혈류량을 감소시켜 고혈압과 뇌 동맥경화 치료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항암효과

암을 예방하고 암을 이기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평소 즐겨마시면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숙취해소

경희대 식품영양학과에서 콩팥과 간 기능이 정상인 학생 47명을 대상으로 보이차를 마신 학생과 마시지 않은 학생의 알코올 분해 정도를 시험한 결과 보이차를 마신 학생의 호흡에 섞여 있는 알코올 농도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알코올 흡수를 막고 분해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이차끓이는방법

[출처 : 다도방]

1. 물 끓이기

보이차를 우릴 때 사용하는 물은 다른 맛이나 향이 없는 깨끗한 물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마시는 생수나 정수기 물을 사용하면 됩니다. 

보이차의 경우 지금 막 끓은 100℃ 온도의 물로 우렸을 때 맛과 향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정수기 온수물보다는 직접 물을 끓여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2. 보이차 포장 벗기기

차의 포장지를 벗겨 보이차 전용 차판 또는 넓은 쟁반에 올려 놓습니다.


3. 차칼이나 송곳을 이용해서 차를 헐겁게 만들기

한 손으로 차를 단단히 잡고, 차 표면에 30도 ~ 45도 정도로 차를 조금 들뜬 틈으로 보이차 전용 칼이나 송곳을 비스듬하게 찔러 넣어 찻잎이 어느 정도 들뜨게 만드세요. 


4. 헐거워진 찻잎을 살살 뜯어내기

덩어리진 보이차는 잘라내는 것이 아니라 살살 뜯어내야 해요. 이 때 찻잎이 많이 부서지거나 잘릴 경우 차를 우렸을 때 맛과 향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최대한 찻잎이 상하지 않도록 뜯어내야 해요.


5. 차 도구 예열하기

차를 우릴 때는 사용할 그릇들을 뜨거운 물로 먼저 데워놓는 것이 중요해요. 예열은 차의 향이나 맛에 아주 큰 영향을 주기 대문에 생략하지 마시고 꼭 데워두세요.


6. 찻잎 넣기

드디어 찻잎을 넣어 본격적으로 차를 우리는 타임 입니다. 차의 양은 쓰는 그릇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5g 정도면 적당합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덜 넣거나 더 넣어서 우려내세요.


7. 차 깨우기

보이차는 덩어리진 차를 뜯어서 우리기 때문에 잎차와는 달리 처음에 우릴 때는 차가 잘 우러나지 않아요. 그래서 제칠 처음 우린 차는 보통 마시지 않고 따라 버리는데 이를 중국에서는 차의 성질을 깨운다고 해서 차 깨우기라고 부릅니다. 길어도 10초를 넘기 말아야 한답니다.


8. 차 우리기

보이차는 한번 우릴 때 5초 ~ 15초 저옫 우리면 되는데, 우러난 차의 색이 연할 경우 조금 오래 두고, 색이 진하면 빨리 따라버리는 식으로 조절할 수 있어요. 보이차는 보통 10번 이상 우려 마실 수 있고 차의 색과 맛이 연해질 때 까지 음용하면 되요.


9. 차 따르기

차를 우린 후에 같은 농도의 차를 마시기 위해 차 나눔 그릇(중국에서는 공도배라고 부름)에 따릅니다. 차가 우려진 후에는 개완이나 자사호에 차가 조금도 남아있지 않도록 모두 따라내고 차 나눔 그릇을 이용해서 각 찻잔에 차를 따릅니다.


10. 차 마시기

드디어 정성들여 우려낸 차를 마실 시간입니다. 보이차는 보통 한자리에서 여러 잔을 마시기 때문에 작은 잔을 사용한답니다. 찻잔은 엄지와 검재로 가장자리를 잡고 중지로 찻잔 바닥을 받치는 식으로 잡고 마십니다. 차를 마실 때는 눈으로 색을, 코로 향을, 입으로 맛을 음미하면서 천천히 마시면 됩니다.


다도를 배우고 차를 즐겨 마시는 분이라면 위의 과정이 전혀 불편하거나 어렵지 않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번 위의 과정대로 마시라고 하면 커피나 한잔 마시자고 하지 않을까 싶네요.

요즘은 보이차가루 라든지 보이차티백도 나와 있어서 조금 간편하게 마실 수도 있다고 하니 크게 걱정은 안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 핫한 보이차다이어트 들어보셨나요?

지방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과 위와 장에 좋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도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만, 앞서 설명드린 보이차효능과 보이차를 이용한 다이어트의 효능을 보시려면 하루에 거의 30잔~40잔 정도를 마셔야 한다는건 함정 이지요. 

그래도 물처럼 꾸준히 마시면 건강에 참 좋은 차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보이차가루의 경우 농축해서 만들어 놓은거라 많은 양을 한번에 섭취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 넘치면 모자란만 못하듯 한번에 너무 많이 드시면 분명 탈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보이차를 이용한 다이어트는 유명인들도 많이 하고 있고 주변에서 효과도 많이 보았다고 하니 운동말고 단기간에 의학의 힘을 빌어 살을 빼실 분은 이용해 보셔도 좋을 듯 싶네요.


몸에 좋다고 하는 보이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보이차끓이는방법이 쉽기는 하지만 복잡스럽고 귀찮은 과정을 거치네요. 그래도 보이차효능을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위의 끓이는방법을 제대로 알고 계셔야 합니다.


자, 몸에 좋은 보이차! 마실준비 되셨나요? 보이차를 이용한 보이차다이어트도 하실준비 되셨나요?

보이차를 이용한 다이어트 상품도 있네요 참고하실분은 참고하세요~

여기 -> http://storyall.tistory.com/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