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알카라인건전지 와 망간건전지 차이 어떻게 될까?


행복한옥수수 입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알카라인건전지 와 망간건전지 차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대통령도 단골이라는 다이소, 이곳에 가면 정말 터무니 없는 가격에 건전지를 팔고 있습니다. 알카라인건전지 10개 2,000원, 망간건전지 8개 1,000원 이건 뭐 품질이 의심될 정도로 싸게 팔고 있죠. 그래도 구입해서 사용해 본 결과 품질도 나쁘지 않더라구요.

알카라인건전지는 TV 광고에서도 많이 나옵니다. 힘 좋고 오래가는 이라는 카피로 십수년째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망간건전지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냥 예전에 사용하던 건전지, 알카라인건전지 보다 나쁜 건전지 라고 인식될 뿐 아는 사람은 없죠? 그래서 두 건전지에 대해 특징을 알아보고 어디에 주로 사용을 하는지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 알카라인건전지

먼저 알카라인은 ph 7 ~ 14 로서 수산화 이온을 포함한 전해질을 모두 포함하여 일컬어진 이름입니다. 주로 염화수산화칼륨을 전해질로 사용 합니다.

이 알카라인을 전해액으로 사용하여 만든 건전지가 알카라인건전지 입니다. 내부 저항이 낮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큰 전류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순간순간 큰 전류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큰 전류가 필요한 제품에 알카라인건전지를 사용합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AA 사이즈 기준으로 2,000mAh ~ 2,500mAh 정도의 전류량을 지니고 있어 전류소모가 많은 장난감, 게임기, 카메라 등에 적합합니다. 

▶ 망간건전지

산화-환원 반응 원리(산화는 어떤 물질이 산소를 결합하는 것을 말하며 환원은 산화의 반대 개념으로 화합물이 산소를 얻는 것을 말함)를 이용한 망간건전지는 -극의 아연은 염화암모늄 전해액과 반응해 산화아연으로 바뀌는 산화 반응이 일어나고 아연 원자가 아연 이온이 되면서 전자를 방출하게 됩니다. 이렇게 방출된 전자는 연결된 전선을 통해 +극의 이산화망간 속의 망간 이온과 결합하여 망간이 되는 환원 반응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탄소 막대를 양극으로 아연 판을 음극으로 하고 내부에 이산화 망간과 탄소 가루를 전해액에 해당하는 염화 아연과 염화 암모늄을 물에 녹인 것을 섞어 건전지를 만듭니다. 전자의 이동이 전류의 흐름이 되는 것이며 이 건전지는 사용할 수록 아연 판이 점점 가늘어져 아연이 가진 전자가 모두 망간으로 이동하면 더 이상 전기가 흐르지 않게 됩니다. 더이상 사용하지 못하는 망간건전지를 압력을 가해 찌그러뜨리면 어느정도 더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압축시켜 아연판을 조금 더 사용 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 망간건전지는 전류의 소모가 적고 갑자기 큰 전류를 사용하지 않는 리모콘, 시계 등에 적합합니다.


알카라인건전지 와 망간건전지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이름만 다르고 요즘 많이 파는 건전지인 알카라인건전지가 더 좋다 라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각자 차이가 있고 사용하는 용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용처에 따라 건전지 종류를 다르게 하여 더 효율적으로 더 경제적으로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