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드론 자격증 정말 유망한 것인가? 취득 방법은?


미우새 에서 가수 김건모 씨가 드론 자격증 에대해 이야기 하면서 갑자기 드론 자격증 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 정말로 이 자격증이 미래에 가치가 있는지, 정말 노후대비로 괜찮은지? 한번 제대로 찾아보았습니다. 

일단 드론 자격증은 12kg 이상 150kg 이하의 상업용 드론을 조종하기 위한 자격으로, 정식 명칭은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자격 조종 증명서’로 교통안전공단이 발급한다고 합니다. 공단에서 발급을 한다고 하니 민간자격증이 아닌 국가기술자격증 입니다.

그리고 정식으로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드론 교육기관을 통해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전국 의 교육기관은 약 60여 곳으로 알려져 있지만 국토교통부의 인증을 받은 드론 자격증 교육기관은 총 19곳 이라고 합니다. 교육비용은 300~700만원 사이로 기종과 교육기관별로 차이가 있으니 직접  상담하면서 확인해야 합니다.

▶ 드론 자격증(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자격증) 개요

자격증명 법적 근거는 항공안전법 제109조, 제125조에 의거 자격종류는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로 분류가 되어 있으며 업무범위는 초경량비행장치에 탑승하여 초경량비행장치를 조종하는 행위로 하고 있습니다.

비행체는 지방항공청에 등록을 하며 항공안전기술원을 통해 검사를 받습니다. 기체에 대한 보험은 사용사업에 사용할 때 가입하면되고 조종교육은 공단에 등록한 지도조종자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 응시자격

기본적으로 만14세 이상이 되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며, 비행경력만 있는 사람의 경우 해당종류 총 비행경력 20시간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전문교육기관 해당 과정 이수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응시자격 필수 제출서류에 보통2종이상 운전면허 사본이 있습니다. 즉, 응시는 누구나 가능하지만 자격증 발급은 성인만 가능한 것이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초경령비행장치조종자 담당 : 02-3151-1514)

▶ 필기시험(학과시험)

통합 1과목 총 40문제의 시험을 봅니다. 전문교육기관 해당 종류 과정 이수자는 전과목 면제라고 하네요. 특이한 것은 정원제 접수를 하고 있어 접수인원에 제한이 있습니다(서울 50, 부산/광주/대전 각 10석)

▶ 필기시험 접수방법(응시료 48,400원)

인터넷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항공조종사 자격시험 페이지를 통해 접수가능하고 계좌이제, 신용카드 모두 가능합니다. 

▶ 실기시험(응시료 72,600원)

시험일 2주전 수요일 ~ 시험시행일 전 주 월요일 까지 접수 가능하고 접수 시작시간은 시작일 20:00, 마감시간은 마감일 23:59 입니다. 이 또한 정원제 접수를 하고 있어 접수인원에 제한이 있습니다.

시험은 전진 비행, 후진 비행, 삼각 비행, 원주 비행, 비상접근 및 착륙, 정상접슥 및 착륙, 측풍접근 및 착륙 총 6가지 비행을 하되 안전하게 비행을 마쳐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 자격증 신청 방법

발급수수료 11,000원이 들어갑니다. 신청기간은 최종합격발표 이후 인터넷을 통해 언제든 신청 가능하며 방문은 근무시간 내에 방문해야 가능합니다.

드론 자격증이 갑자기 주목받고 있지만 실제 10년후 20년 후를 바라볼 때 정말 유망한 자격증 인지는 의문입니다. 2분에 700만원 이라는 금액은 대한민국의 이야기가 아닌 해외의 이야기 라고 합니다. 더군다나 공단에서 자격증 숫자를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응시생이 2년전에 비해 10배 이상 늘어난 현재 응시를 하기 위해서는 대기까지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유망한 직종으로도 꼽히는 드론 분야이지만, 드론 자체를 조종하는 분야 보다는 드론을 이용한 특정 산업분야로 눈을 돌리는 것이 바람직 하지 않을까 라는 개인적 견해 입니다.

물론 제 개인적 견해일 뿐 입니다. 드론 자격증 준비하시려는 분은 여러 교육기관과 충분히 상담 받아보시고 천천히 정확하게 준비하셔서 원하시는 것 꼭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항상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