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

구충제 복용법 성분별 종류별로 알려드립니다.


구충제 복용법 궁금하셨시죠?

약의 성분별로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종류별로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통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구충제, 이 구충제 한알로 몸에 있는 모든 기생충을 잡을 수 없다고 합니다. 기생충은 그 생김새도 다르고, 크기나 감염경로 그리고 기생하고 있는 장소도 달라 기생충 종류별로 구충제도 다르게 복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기생충은 선충류 입니다. 회충, 요충, 편충, 고래회충 등이 여기에 속하는데 회충의 경우 우리 장에 기생을 하고 수명은 약 1년 정도라고 합니다. 놀라운 것은 암컷 1마리가 하루에 10만개 ~ 20만개의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의 대변을 통해 계속 배출이 된다고 하네요.

그럼 기생충의 종류별 구충제 복용법 은 어떻게 될까요?

1. 선충류

이런 선충류 기생충은 알벤다졸 성분의 약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흔히 구충제라고 불리우는 구충제가 알벤다졸 성분입니다. 구충제 복용법 은 일단 가족이 모두 함께 복용을 하고, 첫 투약 2주 후에 1회 더 복용을 하라고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어린 요충의 경우 구충제로 제거가 잘 안되지 않기 때문이라네요.

2. 흡충류

흡충류 로 분류되는 간디스토마, 폐흡충 이 있는데, 프라지콴텔 성분의 구충제를 먹어야 합니다. 이 약은 병원에서 별도로 처방을 받아야 하는 전문의약품 이라고 합니다. 한편 무구조충 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소의 근육에 기생하며 만일 사람에게 전파되면 최대 12m까지도 자란다고 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증상이 없어 대부분 대변을 통해 조금씩 끊어져 배출 된다고 합니다. 이 또한 흡충류와 마찬가지로 프라지콴텔 성분의 약을 복용하시면 됩니다.

3. 광절열두조충, 유구낭미충

광절열두조충과 유구낭미충이 있습니다. 피부와 뇌에 기생하는 기생충으로 혈액을 타고 이동하는데 약으로는 완전히 제거할 수가 없어 수술을 통해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종합해 보면 흔히 알려진 기생충인 선충류의 경우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알벤다졸 성분의 구충제를 구입해 복용하시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특수한 간디스토마나 폐흡충, 유구낭미충 등의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고 처방을 받아 전문의약품으로 치료를 하시되, 피부와 뇌까지 침투하는 유구낭미충, 광절열두조충 등은 수술까지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구충제 복용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약의 성분별로 그리고 기생충의 종류별로 약 성분이 다름을 알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감염되지 않는 것이 좋겠지만, 요즘같이 유기농 채소를 선호하고, 날 것으로 먹는 생선회 또는 육회 같은 음식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요즘, 1년에 2회씩 챙겨 먹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감염되기 전에 방지하는 것이 좋겠죠? 가능하면 음식은 익혀서 드시고 손을 자주 씻어 감염을 막아야 겠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늘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