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산후 우울증 극복법 10가지

행복한옥수수 입니다.

아이를 낳고 키우다 보면 대다수의 여성들은 산후 우울증 증상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흔하게 발생되는 산후 우울증, 어떻게 하면 예방이 가능한지 그 퇴치법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산후 우울증 대표적 증상

- 만사가 귀찮고 쉽게 짜증과 눈물이 나며 불안하고 초조합니다. 

- 식욕이 없고 잠디 잘 오지 않으며 괜히 가슴이 답답하고 소화도 되지 않습니다. 

- 손발이 심하게 저리거나 아프기도 합니다. 

- 심리적으로 엄마가 된다는 것에 대한 자신감이 없어지고, 아이와 남편이 미워지기도 합니다.

- 심한 경우 죽고 싶은 충동도 느끼게 됩니다.

- 괜히 인생이 허무해져 눈물을 쏟기도 합니다.


보통 아이가 태어나고 3~5일 상이에 약간의 우울증과 긴장을 느끼며, 특별한 이유 없이 울고 싶어지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그 이유는 호르몬 수치가 갑자기 변하면서 일어나는데 잠깐 지속되다가 없어지기도 하고 다시 재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산모의 50% ~ 70%가 겪는다고 하니 정말 많은 여성분들이 산후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 것입니다.


산후 우울증에 걸렸을 때 대표적 걱정 3가지

- 아이를 잘 못 키우면 어쩌지?

급격한 출산율 감소와 여성에 대한 사회의 높은 기대가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엄마가 일을 하든 또는 하지 않든지 간에 완벽한 육아에 대한 중암감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일종의 강박관념일 뿐입니다. 결코 완벽한 육아란 있을 수 없습니다. 내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만 있으면, 육아는 절반은 이미 성공한 것이고, 나머지는 아이를 키우면서 경험과 정보를 어어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왜 이렇게 남편이 미울까?

많은 여성들이 남편과 사이가 좋지 않거나 어떠한 갈등 상황에 노휴여 있을 때 출산과 육아가 그다지 즐겁지 않고 보람되지 않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오히려 버거운 짐처럼 느껴지거나 억울함, 분노, 짜증 등의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남편이 육아 과정에 별로 참여하지 않거나 또는 육아를 하는 여성을 지지해주지 않을 것이 예상되면, 스트레스를 더욱 많이 느끼게 됩니다. 이런 경우 부부간 갈등을 해소하려는 노력이 일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필요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 내 인생은 이제 어떻게 되는 것일까?

여성 스스로 아직도 사춘기 또는 초기 성인기 때 완성시켜겼어야 할 자아 정체성의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면 육아는 틀림없이 어렵고 힘든 스트레스 입니다. 내가 아직 누군지 모르겠고 무엇을 해야 할 지 모르겠다는 사람이 어떻게 한 인격체의 발달과 성장을 책임질 수 이겠습니까? 몸은 크고 나이는 먹었어도 심리적으로 발달이 미숙한 성인은 아이를 키우는 것 자체가 몹시 힘이 들고 자신에게 고통을 가져다주는 일인 셈입니다. 그러므로 걱정만 하지 말고 아이에 대한 책임감을 갖도록 해야합니다. 



산후 우울증 극복하는 법 10가지

1.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 꾸준한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2. 우울증은 나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3. 내 성격이 잘못되었거나 또는 벌을 받아서 우울증이 생긴 것이 아니라 그저 하나의 의학적 질병일 뿐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4. 우울증 치료를 인생에서 겪게 되는 하나의 도전이라고 생각하고 용기를 가지도록 해야 합니다.

5. 충분한 영양 섭취와 휴식을 취하여 신체도 잘 치료되도록 해야 합니다.

6. 가능한 햇볕을 많이 쪼이도록 하고 실내 채광을 너무 어둡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 혼자 있는 시간을 줄입니다. 억지로 다른 사람과 대화하려고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냥 누군가와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대화는 마음이 내킬 때 하면 됩니다.

8. 우울증에 관한 책, 인터넷 글 등을 통해 우울증이라는 질환에 대하여 잘 알아 두도록 합니다. 자신의 병을 잘 알고 있으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9. 만일 중요하게 내려야 할 결정이 있다면 그것은 우울증이 회복된 후로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10. 다른 사람들의 도움 받는 것을 주저해서는 안됩니다.

[출처 : 우리아이 꼭 시리즈]


산후 우울증은 아이를 낳은 대부분의 여성이 겪는 것으로 혼자 고민하지 말고 다른사람들의 도움을 받고 관리를 잘 하면 극복이 가능한 병이라고 합니다. 지금 많이 우울하고 짜증스럽다면 정신과를 찾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지 마시고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