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청축 적축 갈축 흑축 기계식 키보드 각각의 특징은 무엇일까?


행복한옥수수 입니다.

요즘은 게이머 외에도 기계식 키보드를 선호하는 분이 많습니다. 키보드 특유의 소리와 키감이 좋아서 이기도 하고 반응 속도 또한 빠르며 3키 이상 동시 입력도 가능하기 때문에 저도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기계식 키보드를 구입할 당시 아무런 정보 없이 그냥 LED 불빛이 있고, 튼튼해 보이며 다수의 구매자가 좋다 라고 후기 남긴 것을 골라서 구매를 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중 청축을 구매하였고 지금도 그 키보드를 이용해서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다 보니 청축, 적축, 갈축, 흑축 등 여러 가지의 기계식 키보드가 있었는데 왜 청축을 구매했을까 라는 생각과 그럼 다른 적축, 갈축, 흑축 등과는 어떻게 다른 것인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자세히 알아보았는데 저는 청축이 아닌 적축이 딱 맞는 키보드가 아니었을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알아본 각 방식별 특징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청축 키보드

청축은 이름대로 파란색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키를 누를때 찰칵찰칵 거리는 나름 경쾌한 소리가 나는 것이 가장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이용하는 기계식 키보드가 아닐까 라고 생각해 봅니다. 하지만 소리가 많이 나서 조용한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사용하기 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저도 타이핑을 하다보면 소리가 너무 요란하다 라는 생각이 문득 들 때가 있습니다.

청축은 다른말로 클릭축 이라고도 합니다. 이유는 클릭 스위치가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중간에 잠시 걸렸다가 내려가는데 이 때 특유의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조용한 작업을 원하신다면, 또는 주변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작업을 한다면 청축은 피하시는 것이 현명할듯 합니다.


적축 키보드

적축은 청축과 달리 조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중간에 걸리는 것 없이 내려갔다 올라옵니다. 단점이라고 하면 키보드가 정확히 눌렸는지 감으로 느껴야 한다는 것입니다. 키의 압력이 높아 타이핑 하는 소리가 작지만 조용하게 정확한 키 입력이 가능한 사람이라면 추천 하고 싶은 키보드 입니다. 저도 이제야 생각하면 적축을 구매했어야 했습니다. 


갈축 키보드

청축과 적축의 특징을 혼합해 놓은 형태로 보면 쉬울것 같습니다. 갈축은 청축의 클릭 기능을 제거한 형태 입니다. 소리도 나름 찰칵거리는 경쾌함이 있지만 청축 만큼 소리가 크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청축보다 키 압력도 낮기 때문에 장시간 타이핑을 해도 피고감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찰칵거리는 소리가 좋지만 너무 시끄러운 것은 싫고 타이핑 시간이 긴 사람이라면 갈축을 추천 합니다.


흑축 키보드

적축과 유사한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둘의 차이는 키의 압력이라고 보면 되는데 흑축은 적축에 비해 압력이 높기 때문에 장시간 타이핑 할 시 손에 피로감을 많이 느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니어 타입으로 키가 절반정도만 눌려도 입력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청축, 적축, 갈축, 흑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개인별 차이는 있는만큼 특징을 잘 살펴보고 키보드를 고른다면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행복하세요~